박은수 (Eun Soo Park)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 Material Science (Metallurgy)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원래 알고 있었지만 이공계 전공인 나에게는 멀게만 느껴지던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2020년 이후 이공계 분야에도 장학금의 문호를 개방하고, 마침 코로나로 많은 연구자들이 방문연구를 주저하고 있을 때 도전적으로 풀브라이트 방문연구 장학금을 지원하게 되었다. 선발 과정에서 영문 지원서 작성 및 추천서 부탁, 그리고 관련분야 전문가 그룹의 영어 면접 시험까지 험난하고 도전적인 과정이었지만, 감사하게도 최종 선발되어 2022년 2학기부터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미국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를 방문하게 되었다.

풀브라이트 수혜자로서 관련 분야 세계적 석학인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 Robert Ritchie 교수 그룹을 방문하여 공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환경 제어 첨단 구조 재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계적 특성 평가에 관한 공동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한: 소재개발)-(마: 특성평가)의 세계 최고 수준 그룹의 연구 결과 결합으로 양국 기관 모두 winwin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UC Berkeley,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등 미국 내 Top 10 학교 재료공학부에서 세미나를 통해 연구내용을 소개하고, 학과 내 교수님들과 디스커션을 통해 상호 협력을 통해 공동 연구를 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민하고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적극적 교류 협력을 통해 미국 내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의미있는 공동 연구 워킹 그룹을 구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Fulbrighter로의 경험이 단순 미국 내 연구소 및 대학교 근무를 통한 일적인 이해 뿐 아니라 약 1년여 간의 다양한 풀브라이트 행사 참여 등 적극적 미국 현지 생활을 통해 미국의 문화와 가치관을 엿볼 수 있었으며, 단순히 문헌을 통해 아는 지식이 아닌 현실적 국제 감각과 미국 사회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는 경우 미국 내 어떤 연구기관이나 대학으로 가더라도 이미 전세계 많은 선배 연구자들이 수혜를 통해 거쳐 갔기 때문에 환대를 받을 수 있으며, 나 또한 그런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는 부담은 있지만 그러한 부담은 행복한 고민이라고 생각된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예비 지원자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신청할 수 있기를 권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