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ung Il SUK

석흥일 (Heungil, SUK)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Duke University, Artificial Intelligence

 

대학에서의 연구년 시기가 결정되었고, 학과 교수님의 소개로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본 프로그램은 개인적으로 생소하였기에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 보았어야 했고, 프로그램이 주는 혜택과 명성은 주저없이 지원을 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충분한 기간을 두고 연구계획서를 포함한 지원서류들을 준비하고, 인터뷰까지 마치면서 운 좋게 선정되었습니다. 한미 풀브라이트 장학생들은 여타 장학 프로그램들과 다르게 한국을 대표해 양국의 상호 이해 증진을 도모하는 문화 대사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에 있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이에 미국에서의 생활이 과거 포스트닥 때보다 신중해지고, 연구 활동과 더불어 한국 문화를 알리는 것에 더욱 노력하였던 것 같습니다.

 

풀브라이트 방문 학자 프로그램의 장학생으로서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많은 행정 절차의 간소화 혜택을 받을 수 있었고,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 받은 것이 무엇보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Duke University에서 기 보유 중인 연구 데이터 공유, 연구 협력을 통한 최신 연구 기술 논문 공동 출판 등과 같은 협업으로 원활한 연구 활동이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구 분야의 특성상 의료 기관과의 협업 및 실제 임상에서의 응용에 대한 연구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호스트 기관의 연구 내용 및 향후 발전 계획과 의견을 공유하면서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한 청사진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구년을 수행한 1년의 기간 동안 세계적으로 우수한 연구자들을 만날 수 있었고, 인적-물적 네트워크의 교류 기회를 만듦으로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Duke University의 연구 센터 디렉터인 Allen Song 교수, 중국 ShanghaiTech 대학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학과장인 Dinging Shen 교수와 미팅을 통해 연구 협력 방안 논의를 가졌고, 한국 대학원생과의 교환 연구 수행에 대한 연구 교류 협력 의지를 다졌습니다. 그리고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의 Manhua Liu 교수, Gang Li 교수를 통한 초청 강연에서 본 교수의 연구실에서 수행한 최신 연구 기술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고, 향후 상호 연구 협력을 약속하였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 받은 혜택을 다른 분들과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지인 교수님들께 홍보하였고, 그 중 한 분이 올해 풀브라이트 방문 학자 프로그램 장학생으로 선발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의 장학생으로 선정되고, 이를 통해 개인과 국가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