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ngseom Yeom

엄영섭 (Yeongseom Eom)
2019 Fulbright Graduate Student Program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MBA

 

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및 추천 이유

유학생활을 준비하는 누구나 미국대학의 비싼 학비에 대해 고민하면서 장학 프로그램을 알아보게 되는데, 저의 경우에는 제 아내가 먼저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을 지원해 보라고 권유하였습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저는 풀브라이트 장학금의 명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제가 그 장학생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동안 배웠던 학교와 직장에서 배웠던 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지원서와 면접에서 보여주고자 고민하였습니다. 특히, 제가 회사에서 했던 M&A 및 금융교육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자 면접에서 노력했고, 그러한 고민과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풀브라이트 장학제도는 단지 금전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대학원 지원 과정에서 입학 담당관에게 긍정적으로 나를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있는 우수한 동문들과 인적 교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는 입학 지원 과정에서 저보다 1년 선배님에게 MBA 지원과 관련하여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인근 학교인 Duke University에서 유학중이시던 선배님에게도 현지 생활 적응에 대하여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제가 풀브라이트 동문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받을 수 있었던 혜택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유학 생활 경험과 느낌

유학 경험이 없었던 저에게 미국 교육은 참 낯설었습니다. 특히, 미국 특유의 토론 문화와 MBA 프로그램 특성상 거의 모든 수업을 조모임으로 해결해야 하는 수많은 과제들이 유학 초기에 저를 힘들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럴때마다 풀브라이트 장학생이라는 자부심과 의무감이 저 자신을 많이 일으켜 세워주었습니다. 그래서 수업중에 교수님께 의미있는 질문을 하고, 같은 조 친구들과 함께하는 조모임에서도 최대한 적극적으로 저의 의견을 말하며 논의를 이끌어 가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강점이 있는 Finance, Accounting 분야는 같은 조 친구들에게 많이 알려주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미국 수업시간 제가 한 질문에 대해 교수님과 친구들이 Good Question이었다고 이야기를 할 때, 저도 조금씩 미국식 교육에 적응하고 있다고 느낀 기억이 있습니다.

예비 지원자에게 줄 수 있는 메세지

제일 먼저 적극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다가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유학을 처음 가는 경우, 언어와 낯선 문화로 인해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 혼자 고믾는 것보다 주변에 있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상당 부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석사과정에 진학하신다면, 2년은 생각보다 금방 지나갑니다. 최대한 많이 경험하고 부딪혀 보면서 알찬 유학생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