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ng Seong Lee

이종성 (Jongseong, Lee)
2019 Fulbright Graduate Student Program
Columbia Universtity, Social Work (PhD)

 

저는 2019년 풀브라이트 장학금으로 미국 Columbia University에서 박사 과정을 수행한 이종성입니다.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고령화·이민 증가 등 인구 구조 변화, 이와 연계된 보건복지정책의 재정 이슈 등 급변하는 정책 환경에서 정부의 역할에 대해 고민을 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타 부처 동기를 통해 우연히 풀브라이트 장학 제도를 알게 되었고, 긴 고민 끝에 시작한 유학 지원이 결국은 4년간 Policy analysis 전공의 박사 과정으로 이어졌습니다.

 

박사 과정 중에는 한국에서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학술적 동향과 분석 방법 등을 접할 수 있는 소중한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통계학과 등 타 학과 수업을 수강하며 머신러닝 등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았던 다양한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법들을 배울 수 있어서 행운이었습니다 (다행히 ChatGPT가 출시되기 이전이라 수강 신청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고된 박사 생활이었지만, 실무에 전념할 때와는 또 다른 배움의 즐거움이 큰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Gateway Orientation부터 시작한 풀브라이트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서 만난 다른 분야 석·박사과정 친구들을 통해서 저의 시야가 많이 넓어졌던 점이 큰 수확이었습니다. 미국 실무 정책 현장에 종사했던 동문들, 다른 학문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동문들과 교류하면서 실무적·학문적으로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비록 RA를 하며 주말에도 출근해야 했던 고령(?)의 박사생으로 마음만큼 참여하지 못해서 아쉬웠지만, 풀브라이트 장학생만이 누릴 수 있었던 소중한 특권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일상의 크고 작은 일들을 해결해야만 하는 과정에서, 풀브라이트 장학생이라는 명성이 저라는 이방인에 대한 경계심을 낮춰주고 자잘한 일들을 무리없이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졸업 직후부터 학계에 몸담았던 친구들과 다르게, 제 실무 경험은 박사과정 지원의 동기이자 고민이었습니다. 그리고 진학 여부에 대한 긴 고민의 시간만큼이나, 4년 간 타지에서의 석·박사 유학 생활 역시 긴 자기 수양의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예상되는 기존의 커리어를 벗어던지고, 모든 걸 내려놓은 채 온전히 한 인간으로써 다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점에서, 저는 유학 생활 그리고 이를 위한 용기를 내게 해준 풀브라이트 장학제도를 자신있게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힌미교육위원단 및 자랑스러운 풀브라이트 동문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다시 한번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