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석 (Changseok Han)
2024 Visiting Scholar Program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1.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연구를 열심히 하는 학자라면 누구나 생애 한번은 받아 보았으면 하는 장학금이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이다. 그 만큼 Fulbright가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 이에 연구년을 환경공학분야에서 매우 의미 있는 미국 환경보호국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서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하여 본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지원하게 되었다.
2.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 유학 생활 전반에 대한 경험과 느낌
Fulbright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오리엔테이션에서부터 미국에서 Fulbright의 위상이 매우 높다고 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Fulbright 장학생으로 느껴지는 자부심이 매우 컸었던 것이 사실이다. Fulbrighter로 EPA에 출근하였던 첫 날 모두들 놀란 눈으로 Fulbright 장학생을 바라보았고, 학회에 참석하여 인사를 나누었을 때, 세계 석학들이 모두 나의 연구의 깊이와 수중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곳 곳에서 Fulbright 동문들을 만나 다양한 경험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었다. 정말 들었던 것 보다 Fulbright의 위상은 매우 높았고, 이 덕분에 세미나 초청 등 다양한 활동을 더욱 많이 할 수 있었다.
3.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앞서 언급하였던 것과 같이 Fulbright가 주는 그 위상은 매우 높다. 금전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너무 많다. 장학금을 추천하지 않을 수 없다.
4. 예비 지원자에게 줄 수 있는 메시지
Fulbright 장학생이 된다는 상상을 많이 해 보시고, 그 의미를 잘 생각해 보시면 Fulbright 장학금을 꼭 받아야겠다는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시고, Fulbright의 혜택을 꼭 누려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