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 Gyo Koo

구민교 (Mingyo, Koo)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University of California(Irvine), International Relations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구민교입니다. 2022-23년 풀브라이트 수혜자로 선발되어 UC Irvine Law School의 Korea Law Center에 방문학자로 다녀왔습니다.

동료 교수님들 중에서 풀브라이트 학자로 선발되셨던 분들을 종종 뵙기는 했었지만 제가 직접 선발되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직전 안식년 나갈 때와 비교해 비자 신청 때부터 미국 대사관에서의 대우가 달라 꽤나 감동이었구요. 미국에서 1년간 생활하면서도 풀브라이터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만큼 여러분들이 알아봐주셨습니다.

제가 지낸 어바인 지역은 비싼 물가만 제외하면 제 연구는 물론 가족들과 생활하는 모든 면에서 좋았습니다. 쾌적한 날씨, 뛰어난 공립 학교 시스템, 안전한 이웃, 그리고 무엇보다 여러 개의 H Mart! 다른 것에 방해 받지 않는 환경에서 제 연구를 진행하기에도 너무 좋았습니다.

그 밖에 호스트 기관인 UCI Law School과의 협약을 맺어 제가 속한 서울대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생들이 지난 여름 방학 때 2주간 이 곳에 방문해 연수 기회를 가졌습니다. 제가 그간 교류가 없었던 양 기관의 징검다리 역할을 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어바인 지역은 앞으로 기회가 또 된다면 꼭 다시 가서 연구하고 생활하고 싶은 곳입니다. 혹시 어바인을 방문할 계획이신 분들은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