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 Soo Choi

최현수 (Hyunsoo, Choi)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Columbia University, Economics

 

박사학위 이후 처음 맞이한 2023년부터의 연구년을 준비하던 중, 동료 교수님으로부터 Fulbright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고, 좋은 기회일 것이라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제가 이번 연구년에 하려고 하는 계획들을 다시 돌아보고 점검하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1년동안의 유익한 연구년을 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하고 바쁘게 지내던 어느 날, 반가운 합격소식을 전해 들었고, Fulbright 분 들과의 만남과 정보 교환은 첫 연구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막막했던 과정이 좀 더 수월하게 진행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국 전후로 세심하게 진행 상황을 체크해 주셨고, 현지에서도 Fulbright Staff의 꼼꼼한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현지에서 진행되던 Fulbrighter들을 위한 여러 문화행사를 통해 보다 생생한 현지의 삶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었습니다.

 

많은 선배들이 거쳐갔고, 또한 제가 거쳐갔던 Fulbrighter의 길을 다른 연구자분들께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학문적 연구에 대한 공감 속에서, 오로지 연구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Fulbright는  남은 연구 생활 내내에도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