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Suhyun Kim)
2024 American Studies Program
Daegu, Elementary
많은 동문들도 그렇게 느끼겠지만,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은 저에게 매우 특별한 기회입니다. 매우 더운 여름 날, 튀르키예에서의 긴 여행을 마치고 귀국을 위해 공항으로 돌아가는 버스 안에서 백발의 노부인을 만났습니다. 교통체증이 심해 오랜 시간 버스 안에서 기다려야 했던 제가 먼저 그 분께 말을 걸었습니다. 아동심리학을 오래 연구해 오신 그 분께서는 한국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는 저의 말에 매우 반가워하시며 당신의 딸도 뉴욕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고, 교직에서 의미 있고 좋은 경험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덕담과 함께 메일 주소를 주셨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때의 인연이 제가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학생들이 모두 온라인 수업을 해야 했던 해에 저는 6학년 영어교과를 맡고 있었습니다. 수업이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바람에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실시간 화상 수업으로 학생들과 영어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여행 후 메일로 계속 연락하고 있던 Mandy 박사님과 함께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도 하며 팬데믹 시기를 보냈습니다. 그러다 2023년 8월에 여행 차 Mandy 박사님께서 계시는 인도네시아 발리에 방문하였고, 영어 교육과 문화 교류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박사님께서 이집트에서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을 통하여 박사 과정을 졸업하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박사님은 제게 ‘더 넓은 세상을 보기 위해서 너에게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이 좋을 것 같은데, 한국에 돌아가면 알아보라’고 적극적인 추천을 해 주셨습니다. 여행지에서 만난 인연으로, 제가 평소에 가장 좋아했던 분야의 공부를 하게 된 것입니다.
1월 4주간 13명의 훌륭한 동료 교사들과 풀브라이트 장학금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은 저에게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교육적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늘 국제 교류에 대한 열정과 미국의 교육 시스템을 탐구하고 싶은 욕구가 있었기에, 델라웨어 대학교의 ESL 프로그램은 탁월한 교육 리소스와 멋진 교수진을 통해 영어 교육에 대해 좀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생활은 물론이고 홈스테이 및 호스트와 함께 한 다양한 경험 또한 저의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유대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초등학교(Wilmington Christian School)와 유치원(UD Lab School), 시니어 센터를 방문하며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성과 이해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시니어 센터에서 만난 할아버지가 매우 기억에 남습니다. 뉴욕에서 마취과 간호사로 일한 경험을 나누어 주시며, 풀브라이트 장학생들이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경청하시는 모습은 제가 앞으로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귀한 나침반이 되었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이 국제 교류와 이해 증진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올바른 영어 교수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첫날 필 교수님이 Ice breaking 을 하며 영어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액티비티를 지도해 주신 순간이 아직 기억에 남습니다. 교사로서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나 동시에 수업을 듣는 학생이 되는 경험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귀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뛰어난 교수님들로부터 ESL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워크숍을 통해 값진 배움을 얻기도 했습니다. 갑작스럽게 눈이 많이 내려 수업이 모두 온라인으로 전환된 날도 떠오릅니다. 여러 유용한 온라인 수업 툴을 알게 되어 유익했고 얼마든지 영어 수업도 학습자와 소통하며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영어 교육과 미국학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예비 지원자들께서 영어 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학문적 성취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이해와 세계적 시각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영어 교사로서의 자질 계발에도 매우 긍정적인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