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정 (Yong Jeong Yi)
2021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Florida State University, School of Information

소비자의 건강정보행위를 연구하는 제 분야는 미국이나 영국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고, 한국에는 연구자가 별로 없기 때문에 해외학자들과의 공동연구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연구년 동안 해외연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연구비 지원을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풀브라이트에 오래전부터 꼭 지원해 보고 싶었습니다.

운좋게도 장학금 수혜자 선발에 대한 것을 수혜 경험이 있는 동료 교수로 부터 듣고 준비할 수 있었으며, 풀브라이트에서 제공하는 혜택덕분에 해외교수진들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연구분야 뿐 아니라 융합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다른 연구분야 (의대, 헬스커뮤니케이션) 교수진들과도 공동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Outreach Lecturing fund의 지원을 받아 예비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방법론에 강한 시니어 교수님과의 연구를 통해 제 연구방법론을 보완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매주 정규 미팅을 가지면서 깊이 있는 토론을 하고 여러 연구자료를 공유하게 되어 연구 내용이 풍부해지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형성한 연구네트워크를 통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흥미로운 연구를 더 깊이있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연구비 및 생활비의 실비지원을 받는 것이 연구추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구조교들을 고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은 익히 알고 있던 명성대로 연구자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니 꼭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