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s for the 2024 AP Exam

시험 등록 전

 

A. AP 시험에 등록하려면 반드시 고등학교에 소속된 학생이어야 하며, 자신이 등록한 고등학교나 다른 AP 인증 고등학교 및 시험 센터에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소속된”이란 다음을 의미합니다.

  •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
  • 고등학교 수준의 학생들로서 홈스쿨링을 받거나 독립 학습에 참여하거나 가상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 9학년 이전에 AP 시험을 볼 준비가 된 학생들
  • 대학 입학을 위해 특정 AP 시험이 필요한 최근 고등학교 졸업생들

또한, 한미교육위원단에서 AP 시험을 응시하려는 학생은 2024년 5월 시험일에 만 21세 미만(2003년 6월 1일 이후 출생자)이어야 합니다.

 

 

A. 2024년 AP 시험의 디지털 시험 시행 계획은 없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모두 페이퍼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단, AP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시험과 AP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시험은 페이퍼가 아닌 컴퓨터로 진행됩니다. 물론 이 과목들도 시험장에 출석해 컴퓨터로 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2025년 AP 시험부터는 일부 과목(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AP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AP European History, AP Psychology, AP Seminar, AP United States History, AP World History)이 디지털 시험으로 전환됩니다. 이 내용은 전세계의 모든 AP 학교 및 시험 센터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 디지털 AP 시험은 집에서 치르는 재택 시험이 아닙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학생이 학교 혹은 시험 센터에 직접 출석해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 (중요) 이 과목의 시험을 보는 학생은 시험일에 다른 준비물 외에 Bluebook application을 설치한 기기를 지참해야 합니다.
  • 디지털 AP로 실시되는 과목들은 더 이상 종이 형태의 옵션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단, accommodation을 미리 승인받은 학생은 종이 형태로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 AP African American Studies도 디지털 형태로 실시되지만, 미국 외 지역에서는 시험 자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2026년 이후 실시 예정)

AP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AP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시험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시험장의 컴퓨터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이외의 나머지 과목들은 전통적인 종이 시험 형태로 시험이 실시됩니다.

 

 

A. 일정표에 없는 과목은 한미교육위원단에서 운영하지 않거나, Standard/Late 일정 중 하나만 운영하는 과목입니다. 국내 AP 시험 기관(학교) 중 해당 과목을 운영하는 곳이 있는지, 자교 학생 외 외부인의 시험 등록을 허용해 주는지 개별적으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일정표에 없는 과목 중 AP Research, AP Art and Design (AP Drawing, AP 2-D Art and Design, AP 3-D Art and Design) 과목의 등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과목은 정해진 시험일이 없으며, AP Research는 2024년 4월 30일 오후 11시 59분(미국 동부시간 기준)까지, AP Art and Design 과목들은 2024년 5월 10일 오후 8시(미국 동부시간 기준)까지 과제를 개별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한미교육위원단 AP 등록 페이지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A. 해당 기관(학교)에 직접 연락해 외부인의 시험 등록을 허용하는지 문의하셔야 합니다.

 

 

A. AP Seminar, AP Research,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AP Art and Design (AP 2-D Art and Design, AP 3-D Art and Design, AP Drawing)의 시험 등록시에 참고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과 시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의 각 과목별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P Seminar:

  1. 학교 등을 통해 AP Teacher가 운영하는 AP Seminar course에도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2. 2024년 4월 30일 오후 11:59 (미국 동부시간 기준)까지 Performance task를 제출해야 합니다.
  3. 정해진 시험일에 한미교육위원단 시험장에 출석해 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AP Research:

  1. 학교 등을 통해 AP Teacher가 운영하는 AP Research course에도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2. 2024년 4월 30일 오후 11:59 (미국 동부시간 기준)까지 Performance task를 제출해야 합니다.
  3. AP Research는 기말 시험이 없습니다.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AP CSP 학생은 2022-23학년도부터 AP Teacher가 운영하는 AP CSP course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도 시험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2024년 4월 30일 오후 11:59 (미국 동부시간 기준)까지 Create performance task를 제출해야 합니다.
  2. 정해진 시험일에 한미교육위원단 시험장에 출석해 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AP Art and Design (AP 2-D Art and Design, AP 3-D Art and Design, AP Drawing):

AP Art and Design 학생들은 2022-23학년도부터 실물 작품을 제출하지 않고, Digital portfolio만 제출하면 됩니다.

  1. 2024년 5월 10일 오후 8시 (미국 동부시간 기준)까지 Digital portfolio를 제출해야 합니다.
  2. AP Art and Design은 기말 시험이 없습니다.

 

시험 등록 관련

 

A. 학교의 AP School Code가 없는 경우, 해당 지역의 Homeschool Code를 써 주세요. Homeschool Code는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한국 지역의 Homeschool Code는 996897입니다.

 

 

A. AP Registration Password는 시험에 최초 등록하시면서 새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한미교육위원단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Fulbright Korea AP Registration System에서만 사용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신청하신 시험의 주문 상태(입금 확인 현황, 시험 업로드 현황 등)와 입력했던 개인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 업로드가 완료된 상태(‘Review My AP’ 버튼에 불이 들어온 상태)라면, 반드시 College Board 계정에도 로그인해 시험 신청 내역을 최종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정 연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AP Registration Password는 College Board 계정의 비밀번호와는 다릅니다.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A. 시험 신청 기간 중 No seats available 표시된 과목은 자리가 다 차서 마감된 과목입니다. 단, 등록 기간 중에 다른 수험생들이 이 과목을 취소 요청하면 실시간으로 취소 좌석에 여유분이 반영되니, 주기적으로 여유 좌석을 모니터링 해 주시면 좋습니다. 신청 Waiting List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A. 각 과목당 인원은 정해져 있으며, 2차 등록에서 추가 좌석이 새로 열리는 것은 아닙니다. 과목당 정해진 좌석수에서 1차 등록 기간 중의 등록 인원을 제외하고 남은 자리 만큼이 2차 등록 기간에 열립니다. 즉, 1차 등록에서 이미 만석이 되었다면, 2차 등록 기간의 정원은 0이 됩니다.
단, 2차 등록 기간 마감 전까지 시험을 취소하는 학생들이 생기면 그만큼의 자리가 등록 정원에 계속 반영됩니다.

 

 

A. 시험 등록 양식 제출 후 은행 정보가 표시되며, 이 내용이 학생과 보호자의 이메일로도 발송됩니다. 이를 참고해서 시험 비용을 납부해 주십시오. 카드 결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A. 문자나 메일 전송에 오류가 있었거나, 입금자명과 학생 이름이 달라 시험 입금확인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02-3275-4000, Press 2)나 이메일(testing@fulbright.or.kr)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입금 완료 안내 직후에는 My AP 계정에 시험 신청 내역이 보이지 않는 것이 맞으니 안심하십시오. 입금 완료 안내를 받으시고 나서 약 10일 이내에 한미교육위원단에서 시험 신청 내역을 College Board에 업로드합니다. 이후에 학생/학부모님의 메일로 시험 업로드가 완료되었음을 알려드리고 My AP 계정 확인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만약 업로드 완료 안내 메일을 받으신 후에도, 혹은 입금 후 2주가 넘었는데도 시험 내역이 뜨지 않는다면 한미교육위원단 이메일(testing@fulbright.or.kr)로 문의해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미교육위원단에 시험 등록을 하실 때 쓰신 정보가 College Board 회원 가입을 하실 때 쓴 정보와 달라서 계정과 시험 연동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을 수 있으며, 한미교육위원단의 도움을 받아 College Board에 계정 통합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A. 입금 완료 처리 전이라면 학생 본인이 직접 내용 수정 가능합니다. Fulbright Korea AP Registration System에 접속해, College Board Email Address와 등록하실 때 설정했던 AP Registration Password를 입력해 주세요. 입금 완료 처리 전까지는 해당 페이지에서 정보 수정, 과목 추가와 삭제 등을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한미교육위원단을 통한 수정 요청도 가능합니다. 이메일(testing@fulbright.or.kr)로 학생 기본 정보(이름/생년월일)와 함께 수정하고 싶은 정보를 알려주세요.
입금은 완료했으나 아직 College Board에 시험 신청 내역이 업로드되기 전이라면, 한미교육위원단 이메일(testing@fulbright.or.kr)로 학생 기본 정보(이름/생년월일)와 함께 수정하고 싶은 정보를 알려주세요.
시험 주문이 College Board에 업로드된 후에 개인정보 수정이 필요할 경우, 학생 본인이 College Board에 요청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모를 경우, 한미교육위원단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A. 졸업년월은 등록시에 더 이상 요구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시스템상 0으로 뜨는 것이 정상입니다.

 

시험 등록 후

 

A. Fulbright Korea AP Registration System에서 취소 및 환불을 신청합니다. 취소를 원하는 시험을 클릭하시면 노란색의 ‘Cancel Selected Exams’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환불을 받을 은행 정보를 추가 입력한 후 제출합니다. 제출 결과와 취소처리 결과, 환불 결과 등은 모두 학생/학부모의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환불 규정과 금액을 확인하신 후, 신중하게 시험 취소 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소 신청을 제출한 후에는 시험 좌석 예약이 자동 취소되며 추후 재등록이 불가능하거나 관련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입금 처리가 되지 않은 수험생은 Fulbright Korea AP Registration System 내의 ‘Edit’ 기능을 이용해 미입금 과목을 삭제하거나 새로운 과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 한미교육위원단은 AP Exam only로 운영되므로 AP Classroom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학교에서 AP 수험을 듣는 수험생의 경우 AP 선생님께 자료 접근을 요청할 수 있지만, 한미교육위원단에 Exam only로만 신청하신 분들은 AP Classroom의 Resources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A. 이미 등록한 과목 내에서의 시험일 변경은 아래와 같이 가능합니다.
– Late-testing에서 Standard 일정으로의 변경: 2024년 3월 15일까지 가능
– Standard에서 Late-testing 일정으로의 변경: 2024년 4월 30일까지 가능
– 단, 변경하려는 과목에 시험 좌석이 남아 있어야 하며, 변경시 추가 비용(late-testing fee, late order fee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일 변경 요청 방법: 한미교육위원단 이메일(testing@fulbright.or.kr)로 수험생의 기본정보(이름, 생년월일 등)와 변경할 과목을 알려주세요. 변경으로 인해 다른 과목과 시간이 겹치게 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완전히 다른 과목으로의 변경은 불가능하며, 기존 과목은 취소하고 등록 기간 내에 새로운 과목을 신청해야 합니다. 위의 과목 취소 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시험 응시 관련

 

A. 시험 미응시(No-Show)시 불이익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취소 시기에 따라 금액 일부를 환불받으실 수 있고 다른 수험생들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므로, 시험을 보지 않으실 분들은 취소 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소 및 환불은 Fulbright Korea AP Registration System을 통해 신청해 주십시오. 환불 규정과 금액을 확인하신 후, 신중하게 시험 취소 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소 신청을 제출한 후 취소 처리가 이루어지고 나면 시험 재신청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시험 3주 전부터는 취소 요청을 하지 않아도 단순히 시험일에 출석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시험 미응시는 시험 취소와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A. 신분증: 유효여권(만료여권은 인정되지 않음), 주민등록증, 청소년증, 현재 학생증, 운전면허증. 연필(샤프 불가능), 펜(검정 혹은 파랑 잉크펜), 기타 시험 과목별로 필요한 준비물(예: 계산기, 자 등). 응시자는 시험장 반입가능/불가능 물품에 대한 자세한 안내허용 가능한 계산기 규정을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수험표(admission ticket)는 없습니다.

 

 

A. 한미교육위원단 시험 센터에 시험 당일 지참해야 하는 수험표(admission ticket)는 없습니다. 시험 등록 확인은 College Board 계정의 My AP 페이지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등록된 시험이 없다고 뜨는 경우, 이메일(testing@fulbright.or.kr)로 연락 주세요. 학교 공결처리를 위한 제출용 시험등록확인서나 시험응시확인서가 필요하신 분은, 이 페이지 맨 아래의 ‘등록문의’ – ‘AP 시험응시확인서’를 통해 신청해 주세요.

 

 

A. 시험 시작 시간 한 시간 전에 도착하십시오. 8시 시험은 7시에, 12시 시험은 11시에, 2시 시험은 1시에 입실합니다. 입실을 완료해야 하는 시간은 시험 30분 전입니다. 시험이 시작되고 난 이후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입실이 불가능합니다.

 

 

A. 한미교육위원단(서울 마포구 백범로28길 23, 풀브라이트 빌딩)에서 시험이 실시됩니다. 건물에 도착하시면 1층 입구 왼편에 수험생 명단이 있습니다. 명단에서 이름과 고사장을 확인하시고 해당 고사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학부모는 건물 내 출입이 금지됩니다.

 

 

A. 과목마다 시험 시간이 다릅니다만, 보통은 3-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오전 8시 시작인 시험은 약 11시에서 12시 30분 사이에 종료됩니다. 과목별로 자세한 시험 시간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의 시험별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고, 쉬는 시간과 체크인 시간을 고려해서 정해진 시험 시간보다 약 30분-1시간 정도 더 늦게 끝나는 것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A. 한미교육위원단에서 오전-오후 시험을 연달아 보시는 경우 충분히 이동이 가능합니다. 오전 시험이 모두 종료되고 나서 2-30분 간 시험장 정리를 한 후 오후 시험이 시작되므로, 시간이 겹치지 않습니다. 오전 시험이 모두 종료되고 나서 다시 1층 입구에서 명단을 확인하고 오후에 배정된 시험장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다만, 시간관계상 외부에서 점심 식사를 하시는 것은 어려우니 오후 시험 시작 전에 간단히 드실 만한 음식을 싸 오시기 바랍니다. COVID-19 전파 방지를 위해 음식물을 섭취하실 때는 옆 사람과 충분히 거리를 두고 조심히 드시기 바랍니다.

 

 

A. 건물 내에는 주차가 불가능하며, 인근 공영주차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신분증 사본(복사본, 신분증을 찍은 사진 등) 제시는 어떤 경우에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신분증은 반드시 실물로 감독관에게 제시해야 하며, 이름과 생년월일, 사진이 일치해야 하고 시험 당일 유효해야 합니다.

 

 

A. 시험 규정상 좌석 간 거리는 1.5m에서 2m 정도로 배치되어 권장 거리두기 기준을 충족합니다. 또한 매 시험 종료시에 감독관들이 수험생들의 손이 많이 닿는 곳, 책상과 의자 손잡이, 대기 공간 등을 방역합니다. 마스크 착용은 정부 지침을 따르며(현재 마스크 착용 필수가 아닌 권장), 쉬는 시간 중 대화나 음식물 섭취는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섭취가 꼭 필요할 경우, 옆사람과의 충분한 간격을 두고 조심히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험장에 비치된 손소독제가 있으니 시험 시작/종료시를 포함해 수시로 손소독을 해 주십시오. 개인 위생 관련 용품(니트릴 장갑, 알콜 스왑 등)을 시험장 내부에서 사용하길 원한다면, 감독관의 검사 후 허용 가능합니다.

 

성적 관련

 

A. 2024년 AP 성적은 2024년 7월 8일(월)부터 발표되었습니다. 성적 발표에 관한 내용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A. AP 성적은 미국 동부시간으로 7월 8일부터 발표됩니다. 단, 모든 성적이 정해진 발표일에 발표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점수는 7월 중에 발표되지만, 다양한 상황(예: 시험 자료가 늦게 도착했거나 기록상 추가 검증이 필요한 경우)에 따라 발표가 다소 늦어질 수 있습니다.
AP Services에서는 성적이 발표되는 대로 개별 이메일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8월 15일까지 성적이 발표되지 않으면 AP Services for Students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Email: apstudents@info.collegeboard.org
Call (Toll-free): 1 (888) 225-5427
Call : 1 (212) 632-1780
Monday through Friday, from 8:00 a.m. to 9:00 p.m. (Eastern Time)

단, AP 계정에 시험 등록 내역 자체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한미교육위원단에 이메일로 상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testing@fulbright.or.kr)

 

 

A. AP 성적 취소(AP Score Cancellation)를 원한다면, AP Score Cancellation Form을 작성해 우편 혹은 팩스로 AP Services에 보내야 합니다.

  • AP Score Cancellation Form을 작성해 AP Services로 메일 혹은 우편 발송합니다.
  • 채점 전에 취소를 요청하면 시험 점수는 채점되지 않고, 이미 채점된 경우에도 성적이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복구할 수 없습니다.
  • cb.org/apfreescoresend에서 신청한 무료 성적 발송(free score report) 기관이 있다면, AP 시험을 치른 해의 6월 15일까지 취소를 요청해야만 해당 기관에 성적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 보관된 점수(Archived scores – 4년이 경과한 점수)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 취소에 발생하는 수수료는 없으나, 이미 지불했던 시험 비용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AP Services는 성적 취소 외에 점수 보류(AP Score Withholding)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점수 보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FAQ 항목(대학 또는 기관에 보내는 성적을 선택할 수 있나요?) 혹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A. 학생들은 대학, 종합 대학 또는 장학금 프로그램에 보내는 성적표에 하나 이상의 AP 시험 점수를 보류(withhold)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수수료 발생). 자세한 사항은 College Board의 Withhold Scores 관련 내용을 확인하세요.

  • AP Score Withholding Form을 작성해 AP Services로 메일 혹은 우편 발송합니다.
  • 점수 보류를 요청해도 점수가 영구적으로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 나중에 AP 프로그램에 요청해 보류한 점수를 다시 공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점수 보류에는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점수 공개에는 추가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 cb.org/apfreescoresend에서 신청한 무료 성적 발송(free score report) 기관이 있다면, AP 시험을 치른 해의 6월 15일까지 점수 보류를 요청해야만 해당 기관에 점수 보류 처리된 성적표가 발송됩니다.

 

 

A. AP Services는 객관식 섹션(Multiple-Choice section)의 재채점(rescore)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AP Multiple-Choice Rescore Service Form을 작성해 AP 시험을 본 해의 10월 31일까지 우편 혹은 팩스로 제출해야 합니다.
재채점된 점수는 첫 점수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으며, 전혀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결과는 최종이며,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지정된 모든 점수 수신자에게 자동으로 재보고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에 공지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주관식 섹션(Free-Response section)은 재채점되지 않습니다. 단, Free-Response Booklet Request Form을 작성해 시험을 본 해의 9월 15일까지 College Board로 발송하면 작성했던 답변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에 공지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등록 및 시험 관련 문의

FAQ에서 원하시는 답변을 찾을 수 없었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답변은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영문 이름(Given Name)
영문 성(Family Name)
If you don't have a Korean name, leave this field blank.
답변 받으실 이메일 주소 기입
연락 가능한 휴대폰 번호 기입

취소 과목, 사유, 환불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환불 금액은 이 페이지에 공지된 응시료 환불 규정을 참고해 주세요.
해외 송금으로 환불을 원하는 수험생은 링크를 통해 신청해 주세요.
For the overseas students who want to get a refund by overseas remittance, please send a request through the link - Inquiries - AP exam cancel.

취소 과목, 사유를 입력해 주세요.

현재 환불이 불가하며, 취소 신청만 가능합니다. AP 안내 페이지에 공지된 취소 및 응시료 환불 규정을 참고해 주세요.

현재 시험 취소 신청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시험 당일에 출석하지 않으시면 시험 취소와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시험을 응시하지 않았을 때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취소를 원하시는 AP 과목을 모두 나열해 주세요.
AP 취소 사유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번호는 한미교육위원단 AP 등록시스템에 로그인 후 My Registration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 환불 가능 기간이 아닙니다. 이 페이지 아래에 공지된 취소 및 환불 규정을 확인해 주세요.
환불 신청을 이전에 했지만 은행 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수험생만 '환불신청'을 눌러 주세요.
'환불신청'을 클릭하더라도, 환불기간을 넘겨 취소 신청한 경우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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