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수 (Sang Soo Park)
2021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Stanford University – Hoover Institution

연구주제: 전쟁 시기의 점령과 협력자: 비교의 시각

1930-40년대 중일전쟁의 과정에서 중국인들 가운데 일본에 협력했던 협력자들(collaborators)을 당시 동남아의 대일본 협력자 및 프랑스의 대독일 협력자들과 비교의 관점에서 접근한 본 연구는 호스트 기관인 스탠퍼드대학 후버연구소 기록보존소의 풍부한 자료를 폭넓게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연구 수준을 한 단계 제고시키고자 하였다.

본 수혜자는 2022년 8월 5일, 연구의 중간 성과를 후버연구소 주최의 5일간 진행된 워크숍에서 발표하고 토론할 기회를 가졌다. 당시 사회를 보았던 Stephen Kotkin교수는 2차 대전 시기의 독일 및 러시아 전문가로서 본 주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유의미한 조언을 해 주었다. 위크숍의 기획자 Hsiao-ting Lin 박사는 후버연구소의 연구원이자 본 수혜자의 advisor로서 관련 자료의 수집과 이 분야 연구자들과의 학술적 연계를 위한 소중한 도움을 주었다. 특히 워크숍에 함께 발표자로 참여한 프랑스, 대만, 그리고 미국 연구자들과의 교류는 본 수혜자의 시야를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외, 본 수혜자는 풀브라이터로서 연구소 행사에 두루 참여하면서 기회 있을 때마다 한국과 한국 학계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팬데믹이 여전하여 학술활동에 상당한 제약이 있었으나, 본 수혜자의 활동이 미력하나마 미국과 세계 학계의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더 활발한 학술적 교류를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