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Sangmin, Lee)
2022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Education

 

지원 동기

풀브라이트 전문가 연구비를 받아와서 고려대학교에 초청한 학자 두 분을 만났을 때, 나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아 미국의 학자들과 연구 협력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고 미국으로 연구년을 가는 동안 동료 교수님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신청하게 되었다. 특히 상담 분야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AI와 메타버스 분야의 연구를 더 깊이 파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학자들과 교류하는 게 필수였다. 이런 동기로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신청하였다. 나는 미국에서 연구를 하며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싶었으며, 연구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연구 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연구 경험과 느낌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호스트 학교에 가보니 호스트 학교의 교수들이 나를 좀 더 인정해주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특히 내가 소개되는 상황에서는 대부분 Fulbright Scholar라는 호칭이 붙어서 더 기분 좋았다. 그 덕분에 학자들이 새로운 상담 영역 연구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좀 더 부드럽게 받아들여주었다. 연구 기간 동안 존경을 받으면서 더 열심히 임했고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다. 내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다른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었기에 논란의 소지가 있었으나, 풀브라이트 학자로서의 신분이 나에게 자신감을 줬고, 그 덕분에 연구에 대한 논의를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이 장학금은 뛰어난 연구 능력과 학문적 우수성을 지닌 개인에게 주어지며, 국제적으로 학자로서의 인정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국제적인 연구 협력과 문화 교류를 촉진하며, 연구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장학금이 새로운 환경에서의 도전과 성공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미국에서 연구와 교류를 원하는 학자들에게 매우 추천할 만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예비지원자를 위한 메시지: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뛰어난 연구 능력과 학문적 우수성을 가진 개인에게 주어지는 기회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성장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에서의 연구와 교류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기에 준비를 충분히 하고, 도전 정신으로 지원하여 국제무대로 진출하기를 기원하고 싶다. 특히 연구계획서를 잘 작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새로운 아이디어가 세상을 변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