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경 (Namkyeong, Jang)
2022 Fulbright Postdoctoral Fellowship Program
University of Michigan – Ann Arbor, Sport Management
1) 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박사학위 취득을 앞두고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다. 내가 속한 분야는 미국과는 달리, 한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뒤에 바로 교수가 되거나 박사 후 과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는 않았다. 졸업 후 여러 가지 진로에 대해 알아보던 중 풀브라이트 재단에 포스트닥을 위한 장학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그 당시 나에게 적합한 장학금이었다. 미국 중심의 스포츠 시장을 연구하지만, 한국에서만 공부해왔던 나는 그들의 문화를 완벽히 이해했다고 말하기는 어려웠다. 풀브라이트 포스트닥 장학프로그램은 박사 졸업 후 학문적 커리어를 이어가면서도, 미국의 스포츠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었다. 때문에 나는 박사학위 결과발표라는 부담되는 일정이 있었음에도 풀브라이트 장학금 지원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2) 장학금 수혜자 선발 과정부터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의 유학 생활 전반에 대한 경험과 느낌
장학금 선발 절차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진다. 서류전형의 경우 연구제안서와 내가 왜 프로그램에 적합한 지원자인지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나는 장교로 복무하였을 때, 해외 파병을 통해 레바논에서 생활할 기회가 있었다. 그 당시 작전임무 외에도 민사작전의 일환으로 태권도 교관 임무를 수행했다. 나는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했는데, 문화와 언어를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도 스포츠를 통해 사람들과 교류했던 경험을 풀브라이트가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시켰던 기억이 난다. 연구제안서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지원자들이 지원하는 프로그램 특성상, 면접관님들이 쉽게 내 연구가 지닌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고자 노력했다. 유학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영어면접에 많은 부담을 느꼈었다. 그러나 면접은 생각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고, 면접관님들의 부드러운 진행에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답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수혜기간을 돌아보면, 쉽지만은 않은 시간이었다. 안정된 직업이 없는 포스트닥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경험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시간을 연구실에서 보냈으며, 지도교수님과 좋은 연구를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이외의 시간은 대학원생들과 교류하거나, 학과에서 진행하는 연구 미팅과 특강에 참여했다. 3건의 초빙강연을 할 기회를 얻었었다. 그 당시에는 영어로 하는 수업이 매우 부담되었지만, 지나고나니 티칭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1년간의 미국생활을 통해 많은 성과를 얻었지만 가장 큰 성과는 그들의 문화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된 것이다. 미국 사람들이 스포츠를 얼마나 좋아하고 사랑하는지 주말이면 풋볼 경기장을 가득 메운 차들을 보며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이 경험은 내가 그동안 스포츠 시장과 팬을 이해하던 시각을 완전히 바꿀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이 가진 제한적 시간은 내게 족쇄가 될 수도 있었지만, 오히려 시간을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했다. 그 결과로 나는 지난 1년간 만족할 만한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미국을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3)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재정적인 여유가 허락된다면, 어떤 형태로든지 미국에 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는 풀브라이트가 가진 명성 때문이다. 출국 전부터 나의 장학금 수혜 소식을 알렸을 때, 지인 모두가 대단한 성취를 얻었다고 축하해주었다. 풀브라이트의 뛰어난 명성은 미국에서도 동일했다. 어디에 가서든지 내가 풀브라이트 수혜자라고 소개했을 때, 사람들은 언제나 긍정적으로 나를 바라봐 주었고 내가 가진 능력에 대해 어떤 의심도 갖지 않았다.
둘째는, 풀브라이트가 가진 동문들이다. 나는 수혜 기간 중 시카고에서 열린 풀브라이트 세미나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그 곳에서 약 100여 명의 동문들을 만날 수 있었다. 다양한 나라의 수혜자들과 대화하면서 식견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세계 여러 곳에서 풀브라이트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사람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풀브라이트 동문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이다.
4) 예비 지원자에게 줄 수 있는 메시지
풀브라이트가 자신의 목표에 적합한 장학금인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앞서 설명한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장학금이지만 단점도 있다. 나는 박사 졸업 이후에 한국에서 커리어를 이어나가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이라는 제한된 시간동안 치열하게 연구하고 미국생활을 경험하고자 노력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혜는 나에게 엄청난 기회였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장학금이다.
그러나 만약 장학금 수혜 이후에 미국에서 커리어를 이어나가고자 한다면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미래 계획과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이 가진 목적이 일치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