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장학 프로그램   (PY2018-2019)


대학원과정 장학금은 미국대학에서 학위과정 또는 비학위 연구과정을 이수하고 한국에서 개인 및 사회에 공헌할 학문적으로 우수한 인재에게 수여된다. 학위과정 장학금은 미국대학에서 석사 혹은 박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하는 지원자에게 수여된다. 비학위 연구과정 장학금은 박사학위논문 연구를 목적으로 한국에서 박사과정을 이수 중이거나, 또는 박사과정을 수료한 지원자에게 수여된다. 


학위 및 비학위 과정 지원자는 미국 대학원 입학허가 자격요건에 충족되어야 한다. 이 두 과정중에 한가지 과정만 지원할 수 있다.


한미교육위원단은 지원자중에서 학문적 우수성을 기준으로 수혜자를 선정한다.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제출한 학업계획이 한미교육위원단 (KAEC)이 우선시하는 중점지원연구분야에서 미국에 대한 연구이면 우선 고려 대상이 된다. 


2018년도 선발예정인원은 인문/사회/예술 분야 29명, 자연과학/생명과학/공학분야 5명이다.


학위과정 장학금 (Degree Study)


학위과정 지원자는 이수 희망 학위과정을 석사와 박사과정 중에 선택해야 한다.


학위과정 장학금은 프로그램이 시작이 되는 시점으로부터 1년간 지급되며 수혜자의 학업 성취도와 예산에 따라 추가로 1년 연장이 가능하다. 장학 수혜의 연장 목적은 수혜자의 성공적인 학위과정 이수이며, 모든 수혜자는 단 한번의 수혜연장을 받을 수 있다. 수혜 연장시 장학금은 다른 재원으로부터 받은 지원금을 고려하여 조정된다. 박사학위과정 3년차부터 수혜자는 다른 재원으로 학비 및 경비를 조달해야 한다.


한미교육위원단은 2017 년부터 탈북청년 대학원 장학프로그램을 신설하여 학문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탈북 청년에게 석/박사 학위 취득 기회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탈북청년들이 각 학문 분야에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춘 통일미래 인재 양성에 있다.


비학위과정 장학금 (Non-Degree Study)


비학위 연구과정 지원자들은 국내 대학의 박사학위 후보자 중 성적 우수자로서 국내의 박사학위 취득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미국에서 수행할 비학위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서 진행한 연구의 보완인 경우와 연구와 관련된 자료수집을 한국에서 할 수 없는 경우로 한정한다.


장학금은 10개월에 한정하여 지급되며, 장학금의 수혜연장이나 체제연장은 허용되지 않는다. 비학위과정에 선발된 후 학위과정으로 전환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Top
ID
Passwor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