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장학 프로그램   (PY2017-2018)


대학원과정 장학금은 학문적으로 우수하고 인격적으로 성숙한 학생으로 미국대학에서 미국연구를 위한 학위과정 또는 비학위 연구과정을 이수하고 장차 한국에 돌아와 지원자 자신 및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수여된다. 학위과정 장학금은 미국대학에서 석사 혹은 박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하는 사람에게 수여된다. 비학위 연구과정 장학금은 한국에서 박사과정을 이수 중이거나, 또는 박사과정을 끝낸 사람으로서 박사학위논문 연구를 목적으로 해야 한다. 신청자가 장학금 지원당시에 대학원 학위를 소지했거나, 장학금 수혜시점에 대학원 학위 취득 예정이라면, 전공을 바꾸어 지원한다 하더라도, 이미 소지한 학위와 동일한 수준의 학위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없다.


위에서 언급한 학위 또는 비학위 연구과정 지원자는 미국 대학원 입학허가 자격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한미교육위원단이 요구하는 이 두 과정의 기본 자격요건은 모두 같지만, 지원자들은 자신의 교육배경이나 이수하고자 하는 학위 또는 장래 경력 등을 고려하여 한가지 과정에만 지원해야 한다.


한미교육위원단은 지원자의 전체적인 학문적 우수성을 중점적인 선발요건으로 한다.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제출된 지원자의 학업계획이 현재 한미교육위원단 (KAEC)이 추구하는 중점지원연구분야와 명백한 연관성이 있으면 우선 고려 대상이 된다. 즉, 한국 학생의 경우는 미국에 관한 연구를 의미한다.


2017년도 선발예정인원은 인문/사회/예술 분야 25명, 자연과학/생명과학/공학분야 5명이다.


학위과정 장학금 (Degree Study)


학위과정 장학금 신청자들은 그들이 이수하고자 하는 과정이 석사과정인지 또는 박사과정인지에 대해서 명확히 표시해야 한다. 


학위과정 장학금은 우선 1년간 지급되며 그 후 수혜자의 우수한 학업 성취도와 또 그 해의 예산사정에 따라서 1년의 장학금 수혜연장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학금 수혜연장이 의도하는 것은 승인된 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으로 석사 또는 박사학위 장학금 수혜자는 단 한번의 수혜연장을 받을 수 있다. 연장장학금 명목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다른 재원으로부터 받은 지원금을 고려하여 조정된 금액이 지급된다. 박사학위과정 수혜자는 3년째부터의 학비 및 경비조달을 위하여 다른 재원을 알아 보아야 한다.


비학위과정 장학금 (Non-Degree Study)


비학위 연구과정 신청자들은 국내 유수대학에 적을 둔 박사학위 후보자로서 우수한 성적의 소유자이어야 하며, 박사과정을 반드시 한국에서 끝내려는 확고한 의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 내에서 추구할 비학위 연구를 위하여 제출된 연구목적은 단지 한국에서 이미 수행한 연구를 보충하거나 또는 계획한 연구와 관련된 중요한 자료가 한국에는 없거나 부족하여, 부득이 미국에서 연구할 수 밖에 없는 경우로서 후자가 더 적합한 목적이라 하겠다. 한미교육위원단은 미국에서 대학원 과정의 학업경험이 없는 지원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장학금은 10개월에 한해서 지급된다. 학위과정 장학금과 달리 어떤 경우에도 장학금의 수혜연장이나 체재연장은 허용되지 않는다. 지원자가 일단 비학위과정에 선발된 후에 학위과정으로 바꾸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Top
ID
Passwor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