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 Ji Son

손민지 (Minji, Son)
2023 Fulbright Korean International Education Administrators Program

 

I. 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코로나 시기에 입사 후, 대학 국제교류 업무를 시작하게 되어 해외 대학과의 교류 및 국제교육 업무에 대하여 부족함을 느껴왔습니다. 그러던 중, 15여 년 전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에 참여하셨던 부서 팀장님께서 적극 권유로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II. 선발 과정 및 프로그램 소개

2주 간 Seattle, Denver, San Diego에 위치한 고등교육기관 및 정부기관 등을 방문하였습니다. 2주 간의 프로그램은 미국 고등교육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하여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학 수업 청강, 토론, 캠퍼스 투어, 질의응답 등 다양한 일정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 기관 방문 및 정보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일정 중 Mid-Briefing과 Final-Briefing을 함께 진행하였는데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Academic Facilitator인 Dr. Cat이 진행하는 브리핑 시간 동안 다른 선생님들과 함께 미국과 한국의 고등교육기관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등 교육기관의 국제교육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본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덧붙여, 함께 선발된 뛰어난 타 대학 선생님들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과정 속에서 업무 노하우를 배우고 네트워킹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III.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풀브라이트 KIEA 프로그램은 참여자가 2주간 미국의 선진화 된 고등교육 시스템을 습득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저 또한 2주 간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더 넓은 세상을 보고 겪음으로써 겸손함을 배우고 자신감 또한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국제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영광스러운 기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