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장학 프로그램 풀브라이트 지원서 작성 안내

Home / Fulbright 장학 프로그램 / 대학원 장학 프로그램 / 대학원 장학 프로그램 풀브라이트 지원서 작성 안내

풀브라이트 온라인 지원서 작성 안내

  1. https://apply.iie.org/ffsp2025 에서 User ID를 만든 후 원서를 작성하고 Submit 버튼을 눌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시간 기준, 접수 마감일 오후 5시까지 제출)
    • User Email 은 Primary Email로 등록됩니다. 소속 직장 또는 학교 계정이 아닌 이메일 중 자주 확인하는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기관 이메일의 경우 풀브라이트에서 발송한 이메일을 스팸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첫 화면 Application Details에서 Fulbright Foreign Student Program Academic Year 2025-2026 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작성 완료된 원서를 출력하기 원할 경우, Review 메뉴에서 ‘Click Here To Preview Application Proof’ 클릭 후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2. 모든 첨부서류는 PDF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3. * 표시된 항목을 모두 작성해야 제출이 가능합니다.
  4. 추천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식을 다운로드해 서면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서면 제출하는 경우에도 추천인 3명의 정보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서 작성 유의사항

  1. Academic Year는 2025-2026 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Country Information 메뉴의 Program Information 작성 시
    • Fulbright Graduate Student Program 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북한이탈주민인 경우 Fulbright Graduate Student Program-NKD 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Personal Information 메뉴의 Name 작성 시
    • 영문 성명은 반드시 대문자와 소문자를 혼용하여 여권의 철자와 동일하게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예) First Name: Gildong, Last Name: Hong
  4. Personal Information 메뉴의 Biographical Information, Citizenship Information 작성 시
    • City of Birth와 Country of Birth를 정확하게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 작성 시 선발 과정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의 경우 Country of Birth에 North Korea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자에 한해 Additional Countries in Which You Hold Citizenship 을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National Identification Number 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5. Contact Information 의 Email 메뉴 작성 시
    • Primary Email과 Alternate/Secondary Email 을 모두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Primary Email에 소속 직장 또는 학교 계정이 아닌 이메일 중 자주 확인하는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기관 이메일의 경우 풀브라이트에서 발송한 이메일을 스팸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Alternate/Secondary Email에 소속 직장 또는 학교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6.  Academic & Professional Information 메뉴 작성 시
    • CV/Resume (이력사항) 를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CV/Resume는 4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Academic Background는 최근 학력부터 순서대로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편입 전 학력 및 교환학생 학력에 대한 Name of Diploma or Degree Equivalent 정보로는 Transfer Credit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Actual/Local Name of Degree or Diploma 정보로는 편입의 경우 Transfer Credit, 교환학생의 경우에는 Exchange Credit을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Date Degree Received 정보로는 편입 전 학교 및 교환학교의 학기 종료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Academic Background에 기입한 학력은 모두 구비서류로 증빙하셔야 합니다. (우편제출 필수)
    • 풀타임 재직 중인 지원자는 Professional Experience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현직에 대해서만 증빙 필수)
  7. Academic Materials (Transcripts & Diplomas) 메뉴 작성 시
    • Academic Background 에 작성한 모든 학력에 대한 영문 성적증명서와 영문 재학 또는 졸업 증명서 사본을 Submit Transcript에서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8. Standardized Test Scores, Score Reports 메뉴 작성 시
    • 증빙 가능한 모든 어학성적을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TOEFL의 경우 My Best Score는 인정하지 않으니, 제출 가능한 특정 회차의 성적을 정확하게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Standardized Test Scores에 기입한 어학성적은 모두 (1) 공식 성적 기관 리포팅 – 원본 증빙, (2) 사본 우편제출 – 사본 증빙 하셔야 합니다.
  9. Study Plan 메뉴 작성 시
    • 석사과정 진학자는 Master’s를,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진학자는 Doctorate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The area of the field you plan to specialize’ 및 ‘Future plans’ 란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각각 500자 이내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Study/Research Objective’ 및 ‘Personal Statement’는 아래 형식에 따라 각 A4 2페이지 이내로 (참고문헌을 제외한 분량)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Font Type: Times New Roman
      2. Font Size: 12 point
      3. Line Space: Single
    • ‘Writing Sample’은 북한이탈주민 지원자만 제출합니다. 북한이탈주민 박사과정 지원자는 필수, 북한이탈주민 석사과정 지원자는 진학 희망 학과에서 요구하는 경우 선택적으로 작성해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Writing Sample’은 공저 없이 본인이 작성한 학술 논문의 전체 또는 일부를 의미하며, 아래 형식에 따라 A4 10페이지 이내로 (참고문헌을 제외한 분량)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Font Type: Times New Roman
      2. Font Size: 12 point
      3. Line Space: Single
    • ‘Unversity Preferences’ 정보는 북한이탈주민 지원자만 작성합니다.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를 최대 4개까지 진학 선호도 순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Proposed U.S. Institution’ 정보를 필수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진학 결정을 확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최종 합격한 대학 중 2025년 가을학기 입학 유예 신청을 완료했거나 진행할 예정인 학교의 admission letter 및 교내장학금 funding letter를 모두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합격 통지를 받은 학교가 없거나 대학원 지원 이력이 없는 경우, U.S. institution you plan to attend 항목에 TBD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작성한 내용이 허위임이 밝혀질 경우,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혜 자격 상실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 ‘Applied U.S. Institutions’ 정보를 필수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을 완료했거나 지원 예정인 대학 목록 4개를 진학 선호도 순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예정 학교 정보를 기입하는 경우, Date Application Made는 2024년 5월 1일, Term Applied for은 Fall, Year Applied for은 2025, Result of Application은 Pending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0. Grant & Travel Plans 메뉴 작성 시
    • Family Funds 아래 Family Funds와 Your Own Funds 정보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작성하신 정보는 선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통계 목적으로 참고합니다.)
    • Expected Additional Funding 정보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Passport/Travel Document 정보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 Accompanying Dependents 정보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배우자 또는 출국 시점에 만 21세 미만인 자녀만 동반가족에 포함합니다.
  11. Additional Information 메뉴 작성 시
    • ‘Additional Documentation’ 정보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 ‘Outreach Survey’는 필수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2. Recommendations 메뉴 작성 시
    • 추천서 제출 방식과 관계없이 추천인 3인의 정보를 모두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Add Recommender 항목 내의 모든 정보를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서면 추천서를 제출하는 추천인 정보 입력 시 Email 란에 application@fulbright.or.kr을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추천서는 지원자가 풀브라이트 온라인 지원서를 최종 제출한 이후에도 접수됩니다.
    • 추천서는 아래 형식에 따라 작성할 수 있도록 추천인께 안내하시기 바랍니다.
      1. 본문 기준 A4 2 페이지 이내 작성
      2. 지원자가 미국 대학원 진학 시 목표하는 학업 및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에 대해 작성
  13. 지원서 제출 이후 원서 내용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제출 전 지원서의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14. 접수 마감일시보다 여유 있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접수 마감일 오후 5시 이후에 제출한 온라인 지원서는 접수되지 않습니다. (한국시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