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현 (Sanghyun Park)
2023 Visiting Scholar Program
University of Pennsylvania, Informatics
1) 풀브라이트 지원 동기
연구연가를 알아보면서 지원가능한 펀딩에 대해 알아보다가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많았지만 서류들과 추천서를 하나하나 준비하면서 막연했던 연구연가를 어떻게 보내야할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년간의 계획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되니 연구연가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은 꼭 지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장학금 수혜자 선발 과정부터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서의 유학 생활 전반에 대한 경험과 느낌
수혜자 선발과정은 꽤 난이도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면접 때 제가 하는 연구가 한국과 미국 양국의 기술발전에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 설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의료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데 양국의 데이터를 보호하면서도 일반화가 잘 되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연구를 소개하였고 심사위원분들이 흥미를 가져 주셨습니다. Fulbright Visiting Scholar Program은 학문적 성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협력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미국의 교수들이 Fulbright Program을 잘 모를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한국보다 미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호스트 교수가 저를 소개할 때 항상 Fulbright Scholar 라는 점을 강조해주었고 그 소개를 들은 연구자들은 저를 매우 반갑고 진지하게 대우해주었습니다. 저의 연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줄 때마다 풀브라이트를 참 잘 지원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제가 있는 한국기관의 학생 해외파견 프로그램을 통해 두 명의 박사과정 학생들과 함께 파견을 나올 수 있었고, fMRI 전처리 기술을 포함한 최신 Graph Neural Network (GNN) 및 Transformer 기반의 뇌영상/신호 분석 기술을 습득하고 구현하였습니다. 특히, 신호분석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전이학습(Transfer Learning)을 적용함으로써, 특정 개인에게 최적화된 분석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수월한 연구를 위해 호스트 교수 연구팀과의 협력을 위해 연수기간 전부터 여러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작은 규모지만 2023년 연구재단의 국제협력 과제를 수주할 수 있었고 온라인을 통해 미팅을 진행하며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연구재단의 과제가 종료될 때쯤 연수기간이 시작되어 UPenn에서는 좀 더 긴밀한 공동연구를 이어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자들과 수월하게 협력하기 위해 UPenn에서 진행했던 행사들은 가능한 모두 참석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많은 연구자들과 친해질 수 있었고, 공동연구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학과세미나와 국제워크샵을 개최할 때 호스트 교수를 연사로 초청하여 호스트 기관의 관심연구와 연구방향들을 파악하였고, 저희의 공동연구 성과도 외부에 홍보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갈 계획입니다.
3)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추천하는 이유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금전적으로도 도움이 되지만 미국내에서 권위가 상당히 높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풀브라이트 장학생이라는 타이틀 자체가 학문적 신뢰도와 리더십을 인정받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연구 및 협력 기회를 확장하는 데 유리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연구자 및 전문가들과 교류할 수 있어 학문적·전문적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호스트 기관과는 별개로 풀브라이트에서 진행하는 세미나나 행사들도 있기 때문에 정보를 얻거나 네트워킹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미국 정부가 후원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공신력이 높고, 이후에도 풀브라이트 동문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인 교류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점 때문에 꼭 추천드립니다.
4) 예비 지원자에게 주는 메시지
준비할 내용들이 많아서 망설이실 수도 있지만 준비한만큼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연구연가를 준비중이신 분들은 꼭 지원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