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대상 프로그램

Home / 미국인 대상 프로그램

한미교육위원단은 미국인 교수, 전문가, 대학원생, 교사, 국제교육행정가 등을 대상으로 한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파견되어 오는 미국인 장학생은 대학, 초중고등학교, 비영리단체 등에서 한국과의 학술 및 전문지식 교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인문/예술/사회과학 강의 및 강의/연구 프로그램

인문/예술/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강의 및 연구를 수행할 미국인 학자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파견된 학자는 4개월~12개월 간 초청 대학에서 강의를 진행하거나 강의와 연구를 동시에 수행합니다. 초청 분야는 미국학, 지역학, 예술, 경영, 경제, 미국사, 법학, 영문학, 철학, 정치과학, 행정학, 종교학, 사회학 등입니다. 강의 프로그램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8월 혹은 후년 2월이며, 강의 및 연구 프로그램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7월~8월 혹은 후년 1월~2월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인문/예술/사회과학 연구 프로그램

전문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미국인 학자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파견된 학자는 3개월~10개월 간 초청 대학에서 본인의 전문 분야에 대한 한국 사례 또는 비교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6월 혹은 후년 3월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연세대학교 저명학자 프로그램

미국 저명 학자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파견된 학자는 연세대학교에서 4개월~10개월 간 강의를 진행하며 소속된 학과의 연구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초청 분야는 제한이 없으며,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9월 혹은 후년 3월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평화학 강의 프로그램

평화학 관련 미국인 학자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파견된 학자는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에서 4개월 혹은 10개월 간 무력분쟁, 전쟁 예방 및 해결, 집단학살, 테러, 인권침해, 평화와 정의 사회 구현 등의 주제에 대한 대학원 강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초청 분야는 평화학과 관련된 분야로서 한국학, 미국사, 법학, 철학, 정치과학, 심리학, 종교학, 사회학 등입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9월 1일 혹은 후년 3월 1일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자유 주제 연구 장학 프로그램

자유 주제에 대해 연구하는 미국인 신진연구자를 선발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학사, 석사, 혹은 박사과정 졸업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선발된 장학생은 10개월 간 초청 기관과 함께 연구를 수행합니다.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8월이며 후년 6월에 종료됩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한국학 석사과정 장학 프로그램

한국학 석사과정 미국인 장학생을 선발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학사과정 졸업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선발된 장학생은 1년 간 입학 허가를 받은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합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가을 혹은 후년 3월이며, 수혜 기간은 학업 성과에 따라 최장 1년 연장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영어 보조교사 장학 프로그램 (초등/중등학교)

미국인 영어 보조교사를 한국의 초/중/고등학교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학사 혹은 석사과정 졸업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선발된 장학생은 6주 간 한국어 교육과정을 공부하고, 초//고등학교에 파견되어 약 11개월 동안 영어 원어민 보조교사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7월이며, 업무 수행 능력에 따라 최장 2년 연장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한미 국제교육행정가 교류 프로그램

미국인 국제교육행정가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고등교육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미국인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선발된 장학생은 2주 간 한국에 파견되어 한국의 국제교육 담당자들과 교류하게 됩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6월입니다. 상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시니어 전문가 초청 프로그램

미국인 학자 및 전문가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미국학, 인류학, 고고학, 예술, 경영학, 언론홍보학, 경제학, 교육학, 환경과학, 보건학, 정보과학, 법학, 문헌정보학, 평화학, 철학, 정치과학, 사회학, 도시계획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초청된 전문가는 2주~4주 간 한국의 초청 기관의 자문 및 특강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9월~12월 사이입니다. 미국 학자 및 전문가 초청을 희망하는 기관은 링크를 통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미국 전문교사 초청 프로그램

미국의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한국에 파견하는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초청된 교사는 2주~6주 간 한국의 초청 기관의 자문 및 특강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장학금 개시일은 지원일 기준 명년 10월에서 후년 4월 입니다. 미국인 교사 초청을 희망하는 기관은 grant@fulbright.or.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