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브라이트 SENIOR SPECIALIST 프로그램


미국 국무성의 교육문화국은 그동안 시행해오던 기존의 풀브라이트 교환교수 프로그램을 보완하기 위하여 Fulbright Senior Specialist Program을 설립하여 2001년부터 시행하고있다.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미국과 각국 사이의 상호이해 촉진과 장기협력을 통하여, 참가국의 기관과 미국내 기관사이의 유대관계 유지에 있다.


Senior Specialist 프로그램은 미국인 학자 및 전문가를 타국가에서 2주에서 6주동안 강연 및 자문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기 장학프로그램이다. 미국 소재의 Council for International Exchange of Scholars (CIES)는 다양한 분야의 수혜 후보자 명단을 보유하고, 풀브라이트 운영사무국을 통하여 타국가의 기관으로부터 미국인 학자를 신청 받고 요청한 학자 및 연구분야와 미국인 학자와의 연관성을 심사하여 수혜자를 선발한다.


신청 분야는 인류학/고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경제학, 교육학, 환경학, 정보기술, 법학, 문헌정보학, 정치학/행정학, 사회학 및 사회복지학, 미국학 (미술, 미술사, 무용, 경제, 정부, 역사, 문학, 음악, 대중문화, 연극), 도시계획학, 보건학, 평화분쟁해결연구 등이다.


프로그램의 비용은 미국 국무성의 교육문화국과 초빙기관이 분담하며 미국무성은 국제항공료 및 비용 (1 일 $200) 을 지급하고, 초빙기관은 한국 내의 숙식과 국내여행경비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https://worldlearning-community.force.com/FSPHost/ 를 참고하고 관심있는 기관은 한미교육위원단으로 문의한다.

Top
ID
Passwor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