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Foundation (GE재단) 장학프로그램


GE 재단 (GE Foundation)은 자연과학과 공학전공의 뛰어난 인재의 발굴 및 계발에 일조를 담당하겠다는 의지의 표출로서 1992년 장학프로그램을 한국에 설립하여 미국 IIE (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의 협력 하에 한미교육위원단으로 하여금 운영하게 하였으나, 2016년에 선발된 장학생을 마지막으로 GE 재단 장학프로그램을 종료하기로 결정하였다.


개요


한미교육위원단은 GE 재단 (GE Foundation)의 재정지원으로 미국의 비영리 기관인 국제교육기구(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 IIE)와의 협력하에 국내 이공계 학부학생들을 대상으로 GE Foundation Scholar-Leaders Program을 1992년부터 시행하여, 25년동안 177명의 장학생을 선발하였다.

1987년 멕시코에서 처음 시작이 되었던 GE Foundation 장학프로그램은 그동안 수혜대상국이 여러차례 변경되면서 현재는 10개국 [대한민국, 캐나다,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폴란드]의 젊은 이공계 학도와 경영학도에게 장학금이 수여되었으나, GE 재단은 2016년 선발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장학생을 선발하지 않는다는 지침을 미국의 IIE를 통해 전해왔다.

한국의 GE Foundation Scholar-Leaders Program은 국내대학교에서 공학 및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2학년 학생중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3년간 장학금을 지원하고,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리더쉽 세미나에 참여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장학생 상호간의 Human networking을 구축하여 친밀한 유대관계 유지 및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으며, 선배 장학생, GE사의 임원, Fulbright 연구원들의 강의등을 통해 학문적, 직업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재설계 할 수 있는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장학생으로 선발이 되면 봉사활동을 통해 본인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실제 장학생들은 지역사회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지역공동체의 교육, 경제 및 사회 발전을 돕는데 힘을 보태기도 했다.

GE 재단 장학생 동문들은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 대학은 물론,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의 대학의 교수로 임용되어 후학을 양성하는데 큰 힘을 쏟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의 유수 기업체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하고, 창업을 통해 기업을 운영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미교육위원단은 지난 25년동안 한국의 학생들에게 귀한 기회를 제공해 준 GE 재단에 무한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더욱 발전되는 GE재단, GE장학생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수혜내역


GE 장학생은 연간 3,000,000원의 지원금을 받게 되며, 이 금액은 두번에 나뉘어 매 학기 중에 지급된다. 이 지원금은 3년동안 지급되나 우선 일년단위로 지급되고, 계속해서 학업성적의 우수함이 증명될 때에 한해서 4학년까지 연장 지급이 가능하다. GE장학생은 년 1회 실시하는 3일간의 Leadership Seminar에 참석하게 된다.

2016년 선발된 GE 재단 장학생은 2018년까지 재정지원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지원 및 선발과정


2016년 장학생 선발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GE재단 장학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자격요건
  1. 대한민국 국민 (이중국적자는 지원자격이 없다.)
  2. 해당학과를 전공하는 2학년 재학생 [공학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 및 화학공학), 자연과학 (물리, 화학)]
  3. 이수한 평균학점이 4.0만점에 3.0 이상이어야 한다. (3.225/4.3 또는 3.375/4.5 이상)






한미교육위원단 연락처: 

전화 02-3275-4018
주소: (04156)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28길 23 풀브라이트 빌딩

 

Top
ID
Password
login